본문 바로가기

심리부검 소개

심리부검이란..
심리부검(Psychological autopsy)은 자살 사망자의 유족과 전문가의 면담을 통해 사망에 영향을 끼쳤을 다양한 요인들을 살펴보고, 고인의 삶을 통합하는 과정입니다.
심리부검을 통해..
건강한 애도를 위한 첫 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털어놓지 못했던 이야기를 함으로써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덜 수 있습니다.
고인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이를 통해 고인의 삶을 통합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 관련 기관 혹은 전문가에 대한 안내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살로 인한 또 다른 슬픔이 반복되지 않도록 국가 자살예방 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한국형 심리부검 체크리스트 (Korea-Psychological Autopsy Checklist: K-PAC)

K-PAC의 개발 - K-PAC의 활용 - K-PAC의 변화

K-pac의 개발
국내외 심리부검 도구 및 자살 관련 문헌, 자살관련 전문가의 경험을 토대로 우리나라 자살 사망자의 원인 분석을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총망라한 한국형 심리부검 체크리스트 2.0 (Korea-Psychological Autopsy Checklist 2.0:K-PAC 2.0)을 개발하였습니다.
K-PAC의 활용
유족의 기술에 따라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양적.질적 정보를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유족의 정신건강 상태에 대한 영역을 추가함으로써 추후 유족을 위한 심리적 서비스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K-PAC의 변화
정보수집에 용이한 문항을 증설하고 불필요한 문항 및 영역은 삭제하여 개정한 K-PAC 2.1을 기반으로 심리부검 면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K-PAC의 저작권 등록을 완료하여 법적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얘기해도, 기억해도, 함께해도, 괜찮아요! 면담신청

보건복지 콜센터 129, 정신건강 위기상담 전화 1577-0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