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족공간 함께해요 | 기관 및 자조모임 안내

기관안내

전국 정신건강복지센터/자살예방센터에서는 유족의 심리적 안정과 회복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거주하시고 계신 지역 내 기관을 확인하시고 도움을 요청해보세요.

광역형 정신건강복지센터
광역형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시와 도의 레벨에서 수행하는 사업으로서 서비스 대상과 사업의 목표가 표준형정신건강복지센터와는 구분되어 서로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정신보건사업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중・장기적인 정신보건계획을 수립하여, 24시간 자살예방 및 위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사업과 홍보, 서비스 강화와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표준형 정신건강복지센터
표준형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치구 특성에 따라 적합한 사업을 기획 실행하고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예방과 홍보사업, 생애주기별 정신건강사업, 중증정신질환자 관리 및 고위험군 서비스 체계로의 유입 등의 사업을 진행하며 자치구를 중신으로 한 통합적인 정신보건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자치구에서 발생하는 정신건강 문제 등을 커버하고 있다. 지역정신보건사업의 성공을 위해 표준형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지역 내 다양한 정신보건기관과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서울시 25개소, 전국 150개소가 설치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살예방센터
자살예방센터는 자살 예방교육, 위기관리 사업으로 전화상담 및 인터넷 상담, 연구 사업 및 네트워크 구축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자살고위험군, 자살시도자, 자살유족을 위한 상담 서비스 및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2012년 3월에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조성을 위한 법률이 시행되면서 더 활발한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다. 자살예방센터에서 운영하는 정신건강 위기상담전화 1577-0199는 2005년부터 우울증 등 정신질환에 대한 상담 및 자살충동을 느끼는 국민이 24시간 365일 위기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조모임

같은 아픔을 지닌 유족들이 모여 서로의 아픔을 공감하고 치유의 과정을 함께하는 모임이 있습니다.

거주 지역 내 자조모임이 운영되고 있다면 용기 내어 참여해보세요.

얘기해도, 기억해도, 함께해도, 괜찮아요! 면담신청

보건복지 콜센터 129, 정신건강 위기상담 전화 1577-0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