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센터소개 인사말

중앙심리부검센터는 전국의 정신건강증진센터와
각 지역의 전문가분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함께 치유하는 여정을 만들기 위해 최고의 전문가와
함께 찾아가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2015년 한 해에만 13,513명이 자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 수치는 암으로 인한 남성 사망자의 20%, 여성 사망자의 13.5%에 이를 정도로 흔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사망자의 2.4배에 달합니다. 자살 시도자는 이보다 더 많아서 사망자의 10배가 넘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정신의학과 과학기술의 발달을 통해 자살의 원인을 객관적으로 규명하고 예방하는 데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자살이 정신적으로 판단력이 완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사망하고 나면 충분한 설명 없이 마무리되어 가족들에게 트라우마(정신적 외상, 충격)로만 남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중앙심리부검센터는 자살로 사망한 경우 심리부검(psychological autopsy)을 통해 원인을 객관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가족에 전달하여 망자에 대한 원망을 해소하고 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유가족들을 위한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앙심리부검센터는 전국의 정신건강증진센터와 각 직역의 전문가분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함께 치유하는 여정을 만들기 위해 최고의 전문가와 함께 찾아가겠습니다.

가족의 자살로 힘드신 유가족분들은 언제든지 저희 센터의 문을 두드려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중앙심리부검센터 센터장, 성균관의대 정신건강의학과 부교수, 전홍진 싸인

얘기해도, 기억해도, 함께해도, 괜찮아요! 면담신청

보건복지 콜센터 129, 정신건강 위기상담 전화 1577-0199